본문 바로가기

개발&컴퓨터/도메인

내 블로그(또는 사이트)를 네이버 검색에 등록하기

반응형

----------------------------------------------------------------------------------------------------------------------

확인해 보니, 블로그는 2013년 11월 이후부터는 검색 등록이 되지 않으며, 웹문서 영역에 노출된다고 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블로그는 네이버에 사이트와 같은 형태로 등록되지 않으며, 웹문서 영역이라는 검색 영역에 표시됩니다.

좀 더 알아보지 못한 저의 불찰입니다. ㅎㅎㅎ

 

단, 사이트 등록은 가능합니다.

 

이와 관련한 추가적인 포스팅은 http://ozit.tistory.com/133 여기를 참조하세요~

----------------------------------------------------------------------------------------------------------------------

 

 

블로그를 개설하고 나면 항상 고민하면서 지켜보는 것 중의 하나가 자신의 블로그에 사람이 얼마만큼 찾아오느냐 일 것입니다.

자신이 열심히 쓴 글을 한 사람이라도 더 읽어줬으면 하는 바람이고, 방문자수가 늘어나서 자신의 포스팅된 글들이 남들에게 더 많이 읽히고, 또 트랙백 되고, 우연히 다른 사이트에서 자신의 게시물이 인용되어 게시되어 있다면 그 감동은 말로 못할 것입니다. (블로그 초보인 저에게는 아직 그런건 없네요. ㅎㅎㅎ)

 

그러면 블로그에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그래도 가장 기본적인 것중의 하나는 주요 포털 사이트에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왜 티스토리인데 다음 검색에 등록하지 않고 네이버에 등록하느냐!!

물론 다음, 네이트, 구글 등 등록할 수 있는 포털에는 모두 등록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하다 못해 블로그에 구글 실시간 번역 기능을 달아 놓고, 바이두나 야후 재팬 같은 곳에도 등록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방문자수에 목숨걸었냐!!!)

 

단지, 네이버는 국내 최대 검색 포털로 국내 검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수적으로 등록해야 하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사실 네이버 블로그를 더 상위권에 노출 시키는 정책을 펴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그래도 티스토리도 양질의 자료로(또는 다른 이유로) 인기 있는 게시물이 된다면 물론 네이버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내 블로그의 특정 게시물이 특정 검색어로 검색 시, 국내 모든 검색 사이트 동일하게 상단에 노출된다고 가정하면 10에 8명은 네이버를 통해서 들어오게 됩니다.

 

 

 

검색 순위 정보를 보여주는 인터넷트렌드(http://internettrend.co.kr) 사이트를 방문해서 보면 지난 2014년 6월 1일 부터 2015년 1월 4일까지의 검색 점유율 정보는 NAVER, DAUM, GOOGLE, ZNM, BING ... 순입니다. 게다가 NAVER는 압도적인 83.62%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거의 독보적입니다. 그만큼 네이버 사용자가 많고, 검색에서 네이버를 떼어 놓고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NATE는 눈물나는 수치이군요. 기간내평균0.00%)

 

 

그러면 이제 네이버에 나의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어렵지도 않고, 간단한 절차면 네이버에 '나의 블로그를 등록해줘~' 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http://www.naver.com)에서 '네이버 검색 등록'으로 검색 합니다.

  그러면 최 상단에 [네이버 검색등록] 링크가 나오면 해당 링크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후, 방문해주세요~)

  네이버 검색등록 사이트(http://submit.naver.com)를 브라우저의 URL입력창에 바로 입력하여 이동하셔도 됩니다.

 

 

 

2) 그러면 큼지막하게 '네이버 검색등록' 안내 화면이 나옵니다.

  사이트 뿐만 아니라, 전화번호 등을 통해 사이트 정보 및 지도도 등록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사이트 등록만 필요하니 사이트에 네이버 검색에 등록하기 원하는 사이트명을 입력합니다.

  사이트 명을 올바르게 입력하였따면 우측의 [등록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3) 해당 사이트가 이미 네이버 검색에 등록되어 있는지 체크하고, 그 결과를 알려줍니다.

 저는 이미 http://ozit.tistory.com 을 등록 신청하여 등록 대기 상태인 중이라, 다른 사이트 도메인(제 블로그의 2차 주소)인 http://ozit.co.kr 를 등록 신청하였고, 현재 해당 URL이 등록되어 있지 않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제 신규 신청이 가능하므로 [신규 등록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네이버 검색 등록에서 블로그의 정보를 입력하는 등록신청정보 입력 페이지입니다.

  작업할게 가장 많은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라고 말했지만, 사실 3분도 안걸립니다!!! ㅎㅎㅎ)

  상단의 붉은색으로 된 부분은 모두 입력하셔야 합니다.

 

   * URL : 블로그(웹사이트) 주소 (이미 입력되어 있습니다.)

   * 사이트명 : 블로그 이름을 입력합니다.

   * 분류(홈페이지) : 블로그의 주제 분류를 선택합니다. 우측의 [분류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검색합니다.

   * 소개문구 : 블로그를 설명하는 간단한 소개글을 작성합니다. 60자 이내. 우측의 '예시보기' 링크를 클릭하면 예시도 볼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제 정보가 표시됩니다. 등록 과정에 대한 안내를 SMS로 받기 원하시면 가장 하단의 '등록 진행 과정 안내 받기'를 체크합니다.

 

 이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블로그(웹사이트) 심사 후, 검색 서비스에 등록될 것이라는 안내 창이 뜹니다.

 

 

 

 

6) 네이버 검색 등록 신청 완료 페이지가 뜹니다.

 * 등록까지 7일 정도 소요된다고 하는데, 실제 최대 2주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 하단의 [MY 검색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검색 등록 진행 현황에 대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7) MY 검색등록 페이지에서는 사이트 등록 현황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1월 6일에 신청하였는데, 심사 예상 완료일은 1월 15일로 뜨고 있습니다. 등록이 문제없이 제대로 될지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블로그가 사이트로 등록이 되면 네이버는 해당 블로그의 존재를 정확하게 파악하게 되고, 좀 더 적극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게 됩니다.

그리고 해당 블로그는 사이트명이나 URL로 검색 시, 네이버의 검색 결과 사이트 섹션에 당당히! 사이트로 등록되게 됩니다.

 

사이트가 검색에 등록되더라도, 검색 상단에는 온갖 다른 파워 링크, 지식인, 뉴스 등으로 인해 상단에 검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좌절하지 마세요! 블로그에 양질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작성하고, 관리한다면 블로그의 다양한 포스팅 들이 검색 상단에 배치될 수 있으니까요.

 

네이버의 블로그 검색 등록 방법에 대한 설명을 포스팅하였는데, 다음이나 네이트, 줌(ZUM) 등 웹사이트 검색 등록도 거의 유사하며, 위와 같이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습니다.

 

혹시 다음(DAUM)에 등록하는 방법을 원하시는 분이 있으실 수도 있으니, 다음(이건 그냥 다음, NEXT ㅎㅎ) 도메인 관련 포스팅 때, 다음(이건 DAUM ㅎㅎ) 검색 등록에 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