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쿵저러쿵


이클립스를 실행하면 이클립스가 여러가지 라이브러리나 기능을 초기화하고, 환경을 세팅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런데 종종 아래와 같은 Progress가 끝나지 않고, 무한히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 발생하는 것 같은데, 저는 오늘 처음 겪었네요. ㅠ.ㅠ)

 

[Eclise] Initializing JavaScript Tooling

Configuring Javascript Language (ECMA-262)

 

이 상태는 무한히 진행되고, 빨간 아이콘을 클릭하여 종료를 시키려고 해도 종료가 되지 않습니다.

화면 우측 하단의 상태 바에 Initializing Javascript Tooling: (00%) 가 표시되는데, 진행 퍼센테이지는 1%인 경우도 있고, 상황에 따라 다르게 표시되기도 합니다. 어쨌거나 더 이상 이클립스를 진행할 수 없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저의 경우, 정확한 원인은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다른 날과 별다를 것 없이 그냥 실행시켰을 뿐인데, 이런 현상을 겪었습니다.

보통 수십초 정도 지난 후에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사람도 있는 것 같은데, 일단 저와 같이 무한 로딩 상태에 빠진 경우라면 PC를 재부팅하더라도 동일한 현상이 지속됩니다. 이클립스가 프로젝트나 환경을 초기화 하는 과정에 무언가 알 수 없는 오류에 빠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문제에 빠진 사람들의 공통점은 대부분 이클립스에 많은 양의 프로젝트가 연결된 경우입니다. (저 같은 경우 많은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약 20개 내외의 프로젝트가 이클립스에 있었습니다.) 이클립스가 처음 실행되면서 개별 프로젝트를 초기화하고 준비하는 과정중에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수가 많을수록 발생 확률은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 하면 일단 작업중이던 모든 프로젝트를 새로 가져와서(SVN등에서) 새로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이지만, 기존에 작업 중인 것들이 있을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가 많다면 이것도 여간 번거로운 작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럼 일단 제가 해결한 방법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1. 일단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 이클립스를 강제 종료 합니다.

 * 윈도우 작업 관리자로 이동하여 이클립스를 강제 종료 시킵니다. (이클립스 주노의 경우 이클립스 프로세스(이미지) 이름은 javaw.exe 입니다.

 

2. 이클립스의 프로젝트 폴더로 이동합니다.

 * 프로젝트의 다음 하위 폴더로 이동합니다.

 workspace : 저의 프로젝트 폴더

 workspace\.metadata\.plugins\org.eclipse.core.resources

 

 위의 org.eclipses.core.resources 폴더는 개별 프로젝트마다 사용되는 workspace(작업공간)와  리소스를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이클립스에서 기본적으로 생성하여 사용하는 폴더입니다.

 

 

  org.eclipses.core.resources 하위 폴더들을 보면 .projects 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이를 다른 이름으로 변경하거나 다른 폴더로 잠시 이동시킵니다. (.projects 폴더 하위에는 이클립스에 연결된 개별 프로젝트가 폴더별로 모두 존재합니다.)

 저는 (old).projects 라는 이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3. 이클립스를 다시 실행시킵니다.

 * 이클립스가 실행되면 다시 초기화 과정이 실행되는데,  .projects 폴더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projects 폴더를 새로 생성하고, 하위 파일들을 만듭니다. 이 때에는 문제가 발생하였던 기존 파일들을 불러오는 것이아니라 새로운 파일들로 생성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실행될 것입니다.

 

 

 

 이제 이클립스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었습니다.^^

 이클립스가 잘 실행되기 때문에 바로 사용하셔도 되지만, 프로젝트에 다양한 플러그 인들을 가져와 사용하고 있었다면, 이 플러그인 들이 사라져 버린 경우가 있습니다.

 

 다시 이클립스를 종료합니다. 작업 전에 다른 이름으로 변경(또는 폴더 이동)시켰던 .projects 폴더를 다시 그대로 기존 폴더에 덮어 씌웁니다.

그런 다음 다시 이클립스를 실행시킵니다.

 

 만약 .projects 기존 폴더를 다시 덮어쓰고 나서 초기와 동일한 증상(무한 대기)이 나온다면 .projects 폴더 덮어 쓰는 단계는 진행하지 마시고, 그 이전 단계까지만 진행 하신 후, 플러그인은 재 설치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또는 이클립스에 연결된 수 많은 프로젝트 들 중에 한 두개의 프로젝트가 무한 대기 상태의 원인일 수 있으므로 현재 작업해야할 프로젝트(또는 자주 사용하는 프로젝트)의 폴더(.projects 폴더 하위에 존재하는 프로젝트 이름과 동일한 폴더)만 백업 폴더에서 가져와 덮어 쓰신 후, 이클립스를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이클립스 주노(Juno) 버전에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저와 비슷한 증상을 겪으신 분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