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쿵저러쿵


너무 오랫만에 작성하였네요. ㅎㅎㅎ

 

오늘은 이클립스도 설치하였고, 톰캣도 다운 받아 세팅하였으니, 이제 웹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간단한 JSP 프로그램!!..

 

바로 Hello! JSP World! 를 웹 페이지에 띄워보는 강좌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웹 프로젝트 생성부터, JSP 페이지를 띄우는 것까지 한 번의 강좌로 진행하려고 하였으나, 캡쳐한 이미지가 너무 많아 일부러 2개의 강좌로 나누었습니다.

 

오늘 강좌도 그렇고, 마지막 강좌(웹 페이지 띄우기)도 그렇지만, 대부분의 진행 과정에서 이클립스의 기능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페이지를 만들고, 서버를 구동하고, 페이지를 띄우는 작업으로 실제 코드 작성 부분은 매우 적습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로 가면 훨씬 더 복잡한 설정과 준비해야 할 것이 많아지겠지만, 단순 JSP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띄우고, 만드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웹 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기초 강좌라 생각하시고, 따라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1. 프로젝트 생성을 시작합니다.

 웹 사이트를 개발할 것이므로 메뉴엇 [File-New-Dynamic Web Project] 를 선택합니다.

 

 

 

 

2. 프로젝트 이름과 기본적인 설정을 선택합니다.

 * Project name :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 Project location :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하고 관리할 폴더 경로를 설정합니다. 특별한 사항이 없으면 Default 경로를 사용합니다.

 

이 번 강좌는 간단히 웹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위한 것으로 이클립스에 지원하는 다양한 세부적인 옵션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였습니다. 대신 궁금한 설정이나 기능 등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성심 성의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웹 프로젝트를 실제 구동하기 위한 웹 서버를 선택합니다.

  Target runtime 에서 우측의 [New Runtime]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New Server Runtime Environment 다이얼로그 창이 뜹니다.

 

  사용하려는 서버를 트리 목록에서 선택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Apache 의 톰캣 서버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이전 강좌(http://ozit.tistory.com/243) 에서 Apache Tomcat 7.0 버전을 내려 받아 세팅하였으니, Apache Tomcat 7.0 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이클립스 프로젝트가 처음이 아니라면(즉 기존에 이미 설정한 서버 환경이 있다면) Target runtime 선택 박스 목록에 표시됩니다. 기존과 동일한 서버를 이용하실 것이라면 목록에 있는 서버를 선택하시어 진행하셔도 됩니다.

 

 

 

 

 

4. 실제 서버가 있는 경로를 선택합니다.

 어떤 서버를 사용할지 결정하였으니, 실제 서버 구동 파일이 있는 폴더를 찾아서 선택하여 줍니다. 2번 강좌에서 톰캣을 내려받은 폴더를 지정하면 됩니다.

 

 

 (2번 강좌에서는 분명 7.0.62 를 내려받았었는데, 3번 강좌를 포스팅할 때에는 또 다른 PC를 사용하다보니 톰캣 버전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ㅎㅎㅎㅎ 여기서는 7.0.50 버전을 사용합니다. 별 차이는 없습니다.)

 

 

 

 

 아파치 톰캣 경로가 제대로 설정되면 Target runtime 에 해당 서버가 목록에 표시됩니다.

 

 이제 하단의 [Next]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5. 추가적인 프로젝트 설정을 진행합니다.

 

 위에서 설정한 프로젝트 폴더를 기준으로 어떤 하위 폴더에 소스 파일들을 관리할지 설정합니다.

 이와 함께 JAVA 소스 파일이 컴파일된 class 파일들을 어떤 경로의 폴더에 저장할지 또한 (같은 화면) 하단에서 설정합니다

 

 모두 기본 값으로 놔두고 [Next]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 Context root는 프로젝트의 루트 경로를 의미합니다. 즉 웹사이트를 통해 접근할 때, 다른 프로젝트와 구분되는 루트 경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Context root를 JSPTest로 지정한 후, 로컬 호스트로 페이지를 띄우게 되면 (8080포트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http://localhost:8080/JSPTest

 

라는 경로가 해당 웹사이트의 루트 경로가 됩니다.

 

* Context directory 는 HTML 및 JSP 파일, CSS, Javascript 파일, 라이브러리 파일 등을 저장하고 관리할 폴더(디렉토리)를 설정합니다.

 

* 그리고 [Generate web.xml deployment descriptor] 체크 박스를 선택한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 생성을 완료합니다.

 

 

 

 

WEB.XML 파일은 웹 프로젝트(웹 어플리케이션)의 환경 파일(Deployment Description)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WEB.XML 파일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 XML 형식(XML Schema)의 파일로써, WEB-INF 폴더에 위치해 있습니다.
 * 파일 내용은 <web-app> 태그로 시작하고 </web-app> 태그로 종료되는 문서로써 web.xml 이 정의 된 Web Application의 동작과 관련된 다양한 환경 정보를 태그 기반으로 설정하는 파일입니다.
 * Servlet 2.3 까지 DTD 파일 형태로 정의되었고, 2.4 부터는 XML Schema 파일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 WEB.XML 파일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 ServletContext의 초기 파라미터
2) Session의 유효시간 설정
3) Servlet/JSP에 대한 정의
4) Servlet/JSP 매핑
5) Mime Type 매핑
6) Welcome File list
7) Error Pages 처리
8) Listen/Filter 설정
9) 보안

 

 

 

아래는 프로젝트가 생성되는 화면입니다.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JSPTest 란 이름의 프로젝트가 생성된 것을 좌측의 Project Explorer 영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프로젝트 생성은 완료되었으나, 실제 프로젝트내에는 외부에 노출되어 표시되는 페이지가 하나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프로젝트에 새로운 JSP 파일을 생성하고, 톰캣 서버를 구동시켜 웹 페이지를 띄우는 강좌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