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쿵저러쿵


전자 출원을 위해서는 특허청(특허로) 사이트에 출원인이 등록되어 있어야 편합니다. (출원인 코드가 없어도 출원은 동일한 절차로 가능합니다. 단, 기입해야될 항목이 많아집니다.)

 

또한, 전자 출원을 위해서는 먼저 특허청 사이트 특허로(www.patent.go.kr)에 접속하여 특허 관련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특허 출원을 위해서 [문서작성기]와 [서식작성기]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위의 과정은 모두 생략하고 실제 HTL 명세서를 가지고 전자 출원하는 부분만 설명합니다.

 

 

특허문서는 보통 HLT 확장자를 가진 파일로 작성합니다.

 

1. 특허청 전자 문서 작성기 (K-Editor) 를 실행하여 특허 문서를 불러옵니다. (확장자 HLT)

 

2. 문서를 정상적으로 불러왔으면, 상단 메뉴 [도구-XML변환]을 선택합니다.

 

3. 생성할 파일 이름을 입력한다. 확장자는 HLZ(명세서)로 생성된다. 이 작업을 거쳐야 XML변환이 되고, 출원이 가능한 hlz 확장자 파일이 생성됩니다.

 

4. 이제 특허청 서식 작성기를 실행합니다.

 

5. 서식 작성기의 좌측 서식 탐색기에서 다음의 항목을 선택합니다.

  [국내출원서식 - 특허출원서]

 그리고 하단에 구분항목에 출원 구분 목록이 나오는데, 여기서 [특허출원]을 더블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그러면 우측 화면에 특허 출원서 화면이 뜹니다.

 

6. 출원인 파트에서 입력 버튼을 누릅니다.

 - 출원인 코드, 성명 등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화면 중간에 있는 입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출원인 코드가 없는 경우는, 출원인 코드가 없는 경우를 체크하고, 정보를 모두 입력합니다.)

 - 여러명이 공동 출원하는 경우에는 출원인 대표자와 지분 정보도 입력합니다.

 -  화면 중간에 있는 입력된 출원인 정보에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다면 상단의 닫기 버튼을 눌러 화면을 빠져나갑니다.

 

7. 발명의 국문명칭과 발명의 영문명칭을 입력합니다. (이는 명세서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발명자 파트에서 입력 버튼을 누릅니다.

 - 출원이 파트와 유사하다. 발명자의 출원인 코드를 입력하거나 출원인 코드가 없는 경우는 직접 모든 정보를 입력합니다.

 - 만약 출원인과 발명자가 동일하다며녀 화면 중간에 있는 [출원인과 동일]버튼을 클릭하면 출원인이 발명자로 바로 입력됩니다.

 

9. 기타사항에서 심사청구를 선택한다. 그 외의 경우는 직접 관련이 있는 항목에 체크합니다.

 - 출원 신청과 동시에 심사를 요청하려면 심사청구를 선택하야여 합니다.

 - 출원과 동시에 심사를 신청하지 않으려면 심사유예신청하면 됩니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보통 출원과 심사를 동시에 신청합니다. 유예신청하면 최소 2년에서 최대 5년까지 심사 유예가 가능합니다.

 

10. 수수료 파트 부분에는 적절한 값을 넣어줍니다.

 - 전체 면수 : 명세서 총 페이지 수

 - 청구항 수 : 특허청구 항 수

 - 법인이 아닌 개인으로 특허를 출원하면 70%의 출원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 이제 가장 중요한 명세서를 첨부하여야 합니다.

 - 요약서.명세서(도면) 또는 별지 파트에서 [선택] 버튼을 눌러 위에서 생성한 HLZ 파일을 찾아 등록합니다.

12. 특허 출원관 관련된 추가 서류가 있다면 첨부서류로 등록합니다.

 

13. 특허 출원서 작성이 완료되었으면 특허 문서 바로 상단의 저장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14. 상단의 오류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서지사항에 문제가 없는지 검사합니다.

 

15. 상단의 미리보기하여 작성 문서가 어떤식으로 제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5. 전자 출원을 할 것이므로 상단의 전자문서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16. 온라인제출 마법사 창이 뜨면 제출문서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제출 문서를 생성합니다.

 

16. 생성이 완료되면 1-1단계 제출문서 오류 여부 확인 단계로 들어갑니다. 이 서비스를 위해서는 특허로에 등록된 계정(과 공인인증서)이 있어야 합니다. 계정이 없다면 오류 검사 없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17. 오류 검사가 완료되면 2단계에서 전자 서명을 합니다. 좌측에 있는 서명정보에서 출원인을 선택하고, 서명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명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정상적으로 서명이 되면 좌측에 있던 출원인 정보가 우측으로 이동합니다.

 

18. 중복 출원된 문서인지 검사합니다. 문제가 없으면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19. 마지막 최종 단계로 전자 서명된 출원 문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합니다. 온라인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여기 부터는 결제 단계입니다.

 

20. 정상적으로 접수가 완료되었으면 10번 단계에서 책정된 수수료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해당 화면에서 신용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특허 출원 수수료를 바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납부 바로 가기 버튼을클릭하면 특허로 온라인 납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1. 온라인 납부 페이지에서 납부 대상을 특허수수료로 선택합니다. 그러면 방금 제출한 특허출원에 대한 납부 항목이 표시됩니다. 해당 항목을 선택하고, 결제 방법을 선택하고, 결제를 진행합니다. 일반 쇼핑몰 결제와 동일한 방식으로 결제를 처리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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