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쿵저러쿵


오늘은 지난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포스팅에 이어서 구글웹마스터 도구에도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사이트에 내 사이트의 정보를 더 잘 수집하기 위해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방법 등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관련 포스팅

사이트 맵 생성하기 : http://ooz.co.kr/306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 http://ooz.co.kr/308

 

 

지난 번에 진행하였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했던 방법과 그 절차상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먼저 구글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이미 구글 계정을 보유하고 있고, 웹마스터 도구에 가입되어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진행하겠습니다.)

 

구글 사이트에서 '구글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하시어 들어가시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

 

 

정확한 명칭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로 변경된 것 같습니다. 사이트 주소는 여전히 웹마스터도구입니다.

 

 

만약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자신의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지 않거나 등록 방법을 모르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관련 포스팅

구글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티스토리) 등록하기 : http://ooz.co.kr/302

 

 

이제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사이트(블로그)의 [세부정보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블로그)의 검색 인지도 개선 페이지가 나옵니다.

 

다섯번째 항목인 [사이트맵 제출] 버튼을 클리합니다.

 

 

 

 

 

 

 

 

해당 사이트의 Sitemaps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사이트 맵이 제출된 상태가 아니라면 Sitemap을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우측 상단의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클릭하여 사이트맵을 등록하도록 해 보겠습니다.

 

 

 

 

 

 

간단히 사이트맵을 등록할 수 있는 팝업 레이어가 표시되었습니다.

 

여기 경로에 앞선 포스팅에서 생성했었던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 후,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글 앞부분에서 소개해 드렸던 두개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사이트 맵이 등록되었습니다!!!

 

사이트 맵이 등록되면 바로 아래와 같은 정보가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구글 봇에서 사이트맵 정보에 따라서 실제 사이트(블로그)를 방문하여 정보를 수집하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일단 구글에서 정상적으로 수집을 완료한다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에 실제 얼마나 많은 페이지 링크가 제출되었으며, 실제 구글 검색에는 몇 개의 색인이 생성되었는지 보여줍니다.

 

 

 

 

 

 

 

 

크게 어렵지는 않았지요?

 

사실 구글에 사이트 URL등록 및 RSS경로를 제출하는 것만으로도 구글 검색은 충분히 잘 색인이 됩니다.

 

그래도 혹시 구글에서 좀 더 정확하고, 많이 검색되도록 하기 위해 사이트 맵을 제출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구글 봇이나 외부 툴에서 접근하여 수집하기 어려운 경로의 페이지가 있다면 이러한 정보를 사이트맵에 직접 명시하시어 제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