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쿵저러쿵


유트브 영상 공개 설정 - 공개, 비공개, 미등록, 게시 예정 설정하기


가끔 유튜브(Youtube) 영상을 올리는데요. 수익을 낸 다기 보다는(물론 수익이 조금씩 들어오기는 하지만) 그냥 재미로 올리는 영상들이 많습니다.

유튜브 채널 운영하신는 분들이시라면 영상을 올릴 때, 아래와 같이 '업로드' 페이지로 가서 영상을 올리실 텐데요.

화면 가운데에 동영상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바로 영상 업로드가 되지요.



그런데 저는 영상을 항상 바로 게시해야되는줄로만 알았습니다. 

아니 사실 예약기능이 없다는 것이 말이 안된다고 생각했지만, 자주 올리는 것도 아니고, 그냥 공개로 영상을 올린 후, 바로 수정을 하거나 비공개 처리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오랫만에 유튜브 영상을 올리려고 하다보니, 파일을 끌어 놓기 텍스트 바로 하단에 [공개] 라고 선택되어 있는 선택박스가 눈에 띄었습니다. ㅡ.ㅡ;; 영상을 수십번 올렸음에도 저 선택 박스를 왜 못봤을까요. ㅠ.ㅠ 등잔밑이 어둡다고.. ㅎㅎㅎ



솔직히.. 영상 업로드 페이지에도 공개, 미등록을 설정할 수 있는 선택 박스가 있습니다. 그냥 제가 관심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ㅠ.ㅠ ㅎㅎ



 확인해보니, 유튜브는 총 4가지 형태로 영상 공개 설정을 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공개는 말 그대로 영상을 업로드하고 바로 유튜브 이용자에게 공개하는 것입니다. 제가 항상 쓰던 옵션이기도 하구요. 바로 공개하면 바로 노출되니 편리하기는 하지만, 업로드 페이지에서 설정할 수 없는 특수효과나 배경음악 및 일부 세부 설정을 주고 싶다면 동영상 관리자 페이지에서 다시 수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수정하고, 또 수정된 영상이 반영되기 까지 이용자들은 수정되기 전의 영상을 보겠지요. (안돼!!!)



두번째 미등록은 말 그대로 미등록입니다. 사실 비공개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미등록으로 등록된 영상은 유튜브 어디에서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채널에도 표시되지 않고, 검색도 안되며, 추천 영상으로 뜨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볼 수 있는 링크는 생성됩니다. 유튜브 채널 관리자가 해당 링크 주소를 공유한다면 공유받은 사람만 바로 접근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사람이나 특정 그룹에게만 해당 영상 링크를 공유할 수 있지만, 유튜브 내에서는 어떤 방법(검색, 채널 접근 등)으로도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세번째 비공개는 말 그대로 영상을 등록하되, 유튜브 내에서 역시 검색이나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영상 등록 시, 해당 영상을 볼 수 있는 사람들을 선택하여 공유할 수 있는 점입니다. 비공개 설정 시, 아래와 같은 옵션이 나타나며, [공유] 버튼을 클릭하면 나 외에 해당 영상을 공유하기 원하는 사람들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게시 예정 옵션입니다. 말 그대로 예약 등록 기능입니다. 원하는 날짜, 원하는 시간에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합니다. '게시 예정' 옵션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영상을 공개할 날짜와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로 표시됩니다. (참고로 게시 예정 옵션의 경우, 유튜브 파트너로써,수익 창출하기(애드센스 연동)가 설정된 경우에만 노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영상 공개 옵션 네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