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컴퓨터/OS

윈도우에서 한영전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CTFMON.exe)

반응형

윈도우에서 바이러스에 걸리거나 오피스 삭제 및 설치 시, 레지스트리 충돌로 인해서 가끔 한영전환이 되지 않아 한글이 안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그랬음 ㅠ.ㅠ)

 

키보드에 한글 키보드 등록하고, 단축키 등록하고, 별 방법을 다 써봐도 해결이 안되었는데,

한영전환을 가능케 해주는 ctfmon 이라는 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구동되지 않아서 라고 합니다.

무언가 내부적인 문제로 ctfmon이 윈도우 시작시 정상 구동되지 않아서 그런 것인데요.

 

다음과 같이 윈도우 시작버튼을 클릭한 후, 가장 하단의 실행 영역 입력창에 ctfmon.exe 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 ctfmon 프로세스를 실행시켜 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컴퓨터를 종료하고, 다음에 다시 켜면 다시 한영전환이 되지 않습니다. 즉 위의 실행은 현재 부팅되어 있는 상태에서만 유효한 것인데요.

매번 컴퓨터를 켤 때마다 입력하기 귀찮은 경우, 자동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레지스트리에 등록해 놓으면 됩니다.

 

* 아래 처럼 regedit 프로그램(레지스트리 편집기)을 실행시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뜨면 좌측의 트리 메뉴에서 아래의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이제 우측 화면을 보면 여러가지 설정값들이 보일 텐데요. 다 신경 쓰지 마시고, 우측 화면 영역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뜨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새로만들기 - 문자열 값]을 선택합니다.

 

 

 

 

* 그러면 새 항목이 표시되고, 이름은 ctfmon 으로 입력 하시고 (다른 이름도 상관 없습니다.), 방금 생성한 데이터를 마우스로 더블 클릭합니다. (또는 데이터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뜨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수정]을 선택합니다.

 

 

 

 

 

*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따옴표를 넣지 않고 입력해도 상관없으나 재부팅하면 윈도우가 알아서 따옴표를 넣은 상태로 변경합니다.)

 

 "ctfmon"="ctfmon.exe"

 

 

 

 

 

 

 

*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다면 다음부터는 컴퓨터를 켤때마다 한영전환이 바로 적용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