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컴퓨터/도메인

도메인 기간 연장하기 (국내도메인 co.kr)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메인 기간 연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도메인 구매나 기관 이전 등도 복잡한 편은 아니지만, 그에 비해 훨씬 간단한 절차로 진행됩니다.

이미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이므로 단순히 해당 도메인을 선택한 후, 연장할 기간 선택 및 금액 결제만 하시면 모든 작업이 끝납니다!

 

자신의 웹사이트 운영을 위해서 도메인은 중요한 것인데요.

도메인은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를 다른 인터넷 사용자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집의 주소(대문)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도메인을 제때에 기간 연장하지 못하게 되면 자신의 집 주소를 잃어버리게 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더 이상 당신의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해당 도메인을 다른 사람이 선점해서 빼앗기기라도 한다면 그동안 열심히 쌓아왔던 인지도나 홍보 마케팅으로 잡아놓은 단골 고객들을 한 순간에 다른 가게에 빼앗기게 되는 꼴입니다.

보통 오랫동안 사용했던 도메인을 빼앗기게 된다면 돌려받기도 어렵고, 돌려받는다 하더라도 금전적으로 많은 금액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대다수의 도메인 사냥꾼들은 호시탐탐 잘나가는 도메인들을 노리며, 이를 순순히 쉽게 돌려주지도 않습니다.)

설령 도메인을 선점한 다른 사용자가 순수한 목적으로 해당 도메인을 구매하였고, 실제로 그 도메인과 관련된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사실 돌려받기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도메인 분쟁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종종 발생하는 이슈입니다. 그래도 요즘은 불순한 목적으로 기간 만료된 도메인을 구매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쇼핑몰을 호스팅하는 도메인이라고 할 때, 해당 도메인을 잃어버린 기간 동안 제대 운영하지 못한 운영 관리비, 매출 감소, 인지도 하락 등에 대해서는 보상 받기도 쉽지 않고, 예전처럼 복구도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도메인을 구입하고 나서는 꼭 기간 만료일자를 확인하며, 반드시 만료일 30일 이전에는 기간 연장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는 애초에 다년(2~10년) 연장을 해서 도메인 만료 걱정 없이 하는 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단 기간 연장을 너무 길게 해놓으면 해당 도메인을 그때에도 쓸지 모르고, 해당 시점에 가서 기간 연장에 대한 통보를 제대로 전달받지 못할 위험도 있으니, 꼭 주의하여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늦어도 2주 전에는 연장하시기 바랍니다. 하루라도 연장을 늦게 한다면 보통 바로 해당 도메인이 비선점 상태로 풀리는 것이 아니라, 한달 정도에게 기존 소유자에게 복구할 수 있는 유예기간을 줍니다. 이 때에는 단순 도메인 기간 연장이 아니라 도메인 복구 절차를 밟게 되며, 이 때 비용은 단순 도메인 기간 연장 비용에 비해 5~10배 이상이 금액이 들게 됩니다.

만약 이 비용이 아까워서 한달이 지나고, 도메인을 재구입하시려고 한다면 다른 사람이 동일한 도메인을 노리고 있는 경우, 빼앗길 수도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보통 도메인을 구매한 도메인 대행 업체에서 만료일이 가까워지면 한달 정도 전부터 이메일과 휴대폰 번호로 주기적으로 알림을 보내주니, 도메인 대행 업체에 등록된 관리자 이메일과 연락처를 항상 최신으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도메인 기간 연장에 대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연장 설명은 Gabia라는 도메인 구매 대행 업체를 통한 것입니다.

해당 업체 외에 dotname, whois, ksdom 등 대행 업체는 상당히 많습니다. 

이번에 연장해야할 도메인이 Gabia에 있기 때문에 Gabia를 통해서 포스팅한 것이며, 다른 도메인 구매 대행 업체들도 그 절차나 방법은 거의 유사합니다.

개인적으로 Gabia는 서비스가 나쁘지는 않은데, 도메인 기간 연장 비용이 싼 편은 아닙니다.

co.kr 도메인 기간 연장 비용이 22,000원 이며, 다른 도메인 대행 업체 중에서는 1만원 내외에 연장해주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단, 기간 연장하려는 도메인이 그 업체에서 이미 구입해서 관리되고 있는 것이어야 하겠죠.^^ 도메인 최초 구입 때는 저렴한 금액에 판매하고, 막상 기간 연장을 하려고 보니 비용이 너무 비싸서 다른 업체로 옮기고 싶다하시면 이는 기관 이전이라는 절차를 밟으시면 됩니다. 이는 다음에 별도의 포스팅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도메인 사이트에 접속하여, 내 도메인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도메인 기간 연장하시려는 분들은 이미 도메인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일 테이니, 해당 도메인을 구입한 도메인 대행 업체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내 도메인 관리(이름은 다를 수 있습니다.) 페이지로 이동하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해당 계정이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 목록이 표시됩니다. 도메인을 2개 보유하고 있는데, 한 개가 만기 예정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아래 내역을 보니 2015년 01월 28일이 만기일인 도메인이 하나 있군요.

 해당 도메인을 체크한 후, 1년 연장으로 선택하고, 결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비용 결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결제 금액이 표시되고, 결제 수단을 선택합니다. (벌써 결제 단계라니, 너무 간단하군요^^)

 

 

 

 3. 결제를 진행합니다.

 PG사의 결제 프로세스를 따라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4. 결제 완료를 확인합니다.

 결제를 정상적으로 완료하였다면 아래와 같은 결제 완료 화면이 표시됩니다.

 그러면 도메인 기간 연장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 보아야겠죠.^^ 다시 내 도메인 관리 페이지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5. 도메인 기간 연장 확인하기

 * 방금 결제 완료한 도메인의 기간이 연장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5년 1월 28일 만료였는데, 2015년 1월 28일로 변경되었으며, 남은 기간도 365일 늘어난 374일입니다.)

 만기 예정으로 표시되었던 도메인도 사라졌습니다. 기간 연장이 정상적으로 처리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종종 도메인 구매 대행 업체에 따라서 도메인 기간 연장이 바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에는 5~10분정도 있다가 다시 확인해보시기 바라며, 1시간이 넘도록 기간 연장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았다면 해당 업체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제공하는 Whois 검색 기반으로 이번에 연장한 도메인 정보를 확인한 것입니다.

 도메인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사용 종료일이 2016년 1월 28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hois를 통해서 검색된 내용은 다른 사용자들도 동일하게 검색하여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참 쉽죠~^^

 

 도메인은 인터넷 서비스를 하는 개인 또는 사업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도메인 관리가 서버 관리나 서비스 관리에 비해 단순하고, 쉽기 때문에 그냥 지나칠 수도 있지만, 도메인을 잃어버리게 되면 그 다음 것들은 모두 무용지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도메인은 항상 관리자가 주의해서 관리해야 하며, 특히 도메인을 여러개 관리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관리 문서를 만들어서 정기적으로 체크하시기 바립니다. 그리고 반드시 만료일 이전에 도메인을 연장하시어 도메인을 잃어버려 발생하는 곤란한 상황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