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쥬얼 스튜디오 6.0 에 플랫폼 SDK 2003 설치 및 사용하기.
* 윈도우용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기본적인 도구 외에 추가적인 확장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들어 배포하는 무료 SDK 입니다. 애초에 이러한 모든 개발 킷을 비쥬얼 스튜디오에 포함시킬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되는 경우, 용량도 커지고, 또한 자주 사용하지 않는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함께 포함되어 프로그램이 무거워질 수 있습니다.
* Microsoft 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목적에 맞는 다양한 SDK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드라이버 개발을 위한 DDK (Device Driver Kit), 윈도우 미디어(플레이어)를 제어할 수 있는 Window Media SDK, 게임 개발을 위한 DirectX SDK 등이 그것입니다. (SDK는 Software Development Kit의 약자이며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모음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Platform SDK 는 윈도우 기반의 응용프로그램의 기능을 보다 확장하고, 다양한 기능 개발을 위해 제공되는 것으로, Visual Studio 6.0 버전까지 제공되었으며, 닷넷 개발 환경(Visual Studio 2003 버전부터)으로 바뀐 이후에는 .NET Framework SDK 란 이름으로 바뀌어 별도로 제공되었습니다. 차 후 .NET Framework 3.0 부터는 이 2개의 SDK 가 하나로 통합되어 Windows SDK 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1. Windows Server 2003 SP1 Platform SDK 파일 받기
* URL :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12261
Web Install 또는 ISO File Download 를 원할 경우에는 아래 URL에서 내려 받기 가능.
http://www.microsoft.com/en-us/search/Results.aspx?q=platform%20sdk%202003&form=DLC
또는 위의 캡쳐화면 상단의 검색 입력란에 Platform SDK 입력 후, 검색하면 여러 경로의 다운 방식 제공.
2. 받은 파일 압축 풀기.
* 압축 파일을 풀면 다음과 같은 파일들로 구성되어 있음.
3. 플랫폼 SDK 설치하기
* Setup.exe 파일을 실행하여 플랫폼 SDK 설치
*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기본 경로에 설치. (C:\Program Files\Microsoft Platform SDK for Windows Server 2003 R2)
4. 플랫폼 SDK 를 사용하기 위해 플랫폼 SDK 의 Header 파일들과 Library 파일들을 비쥬얼스튜디오에 기본 참조 디렉토리로 등록.
* 비쥬얼 스튜디오 6.0 실행
* Tools - Options 메뉴 선택.
4-1. Platform SDK Header 등록
* Directories 탭으로 이동.
* Show directories for 를 Include files로 선택.
* Directories 영역의 New 아이콘 버튼 클릭.
* 하단에 새 입력창이 뜨면 브라우즈(...) 버튼 클릭.
* Platform SDK 의 Include 폴더를 선택 및 [OK] 버튼 클릭.
- 디폴트 경로 : C:\Program Files\Microsoft Platform SDK for Windows Server 2003 R2\Include
* 선택된 Platform SDK 의 Include 폴더를 상위로 이동. (우측 화살표 이용)
- 최소한 Visual Studio 의 기본 Include 폴더들보다는 높게 설정. (최소한 Visual Studio 의 기본 Include 폴더의 Header 파일들보다는 우선하여 참조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4-2. Platform SDK Library 등록
* Show directories for 를 Library files 로 설정하고, 위의 4-1 의 Inlclude 디렉토리 등록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진행.
* 단 이번에는 Inlclude 디렉토리가 아닌 Lib 디렉토리를 등록.
- 디폴트 경로 : C:\Program Files\Microsoft Platform SDK for Windows Server 2003 R2\Lib
* 선택된 Platform SDK 의 Lib 폴더를 상위로 이동. (우측 화살표 이용)
- 최소한 Visual Studio 의 기본 Lib 폴더들보다는 높게 설정. (최소한 Visual Studio 의 기본 Lib 폴더의 라이브러리 파일들보다는 우선하여 참조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이제 비쥬얼스튜디오 6.0으로 프로그램 개발 시, 플랫폼 SDK 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컴퓨터 > C&VC++&MFC'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sual Studio 6.0 Service Pack 6 (0) | 2014.10.26 |
---|---|
Warning:GetWindowMenuPopup failed! 디버깅 오류 제거 (0) | 2014.07.23 |
[VC6]에서 발생하는 uuid.lib 링크 에러 해결법 (0) | 2014.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