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쿵저러쿵


유튜브의 새로운 정책이 시행됩니다.

바로 영상을 시청하는 아동 보호를 위해 아동 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을 적용하는 것인데요.

 

미국 연방거래위원회(US Federal Trade Commission (FTC))와 뉴욕 검찰총장실(NY Attorney General) 합의에 따른 필수조치로 인해 취해지는 정책입니다. 아이들에게 쉽고 무분별하게 노출 되는 자극적인 컨텐츠, 성인 컨텐츠로 부터 보호하려고 하는 조치인 것입니다.

 

 

아마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으셨을 겁니다.

 

 

미국법에 의해 취해지는 조치이지만, 유튜브는 광범위하게 전세계적으로 이 정책을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각 국가의 법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최소한 제작되어 서비스되는 유튜브 컨텐츠가 아동용(made for kids)인지에 대한 구분은 확실히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유튜브 아동용 영상 정책에 따르면 아동은 만 13세 미만의 어린이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해당 채널이 아동을 대상으로한 것인지, 또는 특정 영상이 아동을 대상으로한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 영상의 시청자층(아동 대상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채널 전체 시청자층 설정하기.

 채널 전체의 시청자층을 설정하면 개별 영상을 올릴때마다 영상의 시청자층을 설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채널의 설정이 자동으로 동영상에 적용됩니다. 확실히 아동용 컨텐츠만 서비스하는 채널이거나 또는 그 반대인 경우, 여기에서 설정하시면 편리합니다.

 

 * 유튜브 스튜디오 (관리자 페이지) 우측의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 채널 설정 레이어에서 '채널'메뉴를 선택하고, '고급 설정' 탭을 선택합니다.

 여기에서 채널을 아동용으로 설정할지, 설정하지 않을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하신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자신의 채널의 시청자층이 광범위하여 아동용 영상도 올라오고,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 또는 모든 시청자들이 볼 수 있는 영상 등이 올라오는 경우, '동영상별로 이 설정을 검토하겠습니다.'를 선택합니다.

 

 채널 시청자층 설정은 이렇게만 하시면 됩니다.

 

2) 동영상별로 시청자층 설정하기.

 만약 동영상별로 설정을 검토하겠다고 선택하셨다면 동영상을 업로드하실 때마다 시청자층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동영상을 업로드할 때, 설정하는 값 중에 시청자층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만약 이미 업로드된 동영상에 대해 시청자층을 선택하시려고 하신다면 아래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 유튜브 스튜디오 (관리자 페이지) 좌측 메뉴에서 '동영상' 메뉴를 선택합니다.

 

 * 그리고 동영상 목록 중, 시청자층을 선택할 영상을 체크한 후, 상단 메뉴에서 '시청자층'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동영상 시청자층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시청자층 설정 방법은 채널 시청자층 설정과 유사하지만, 영상의 경우, 반드시 아동용인지 아동용이 아닌지 둘중에 하나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만 18세 이상 시청이 가능한 영상인지 아닌지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을 하셨다면 페이지 우측에 있는 저장(동영상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정확히 언제 어떻게 시행될지는 모르겠지만,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설정한 아동용 영상 정보, 또한 유튜브 AI가 자동적으로 수집하여 인지한 아동용 영상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 노출이나 서비스 제한 등의 조취를 취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시점은 잘 모르겠지만, 지금부터 시범적으로 아동용 영상 정보를 수집 및 관리하고, 내년 초부터는 조취를 취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급적 자신의 영상은 크리에이터가 누구보다 잘 아니, 스스로 영상 시청자층을 제대로 설정하셔서 불이익 받는 일은 없도록 하세요. 자신의 컨텐츠가 아동용인지 판단하는 방법은 유튜브 고객센터 페이지(내 콘텐츠가 아동용인지 판단하는 방법 - 링크)를 참고하세요.

 

키즈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해당 정책에 대해 확실하게 숙지하시고, 대처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