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컴퓨터/Android

Flutter - error: ADB exited with exit code 1 오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애뮬 안뜰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플러터(Flutter)를 공부하면서 앱을 만들고 있는데, 갑자기 아래와 같은 오류가 뜨면서 애뮬레이터가 구동이 되지 않았습니다. 정확히는 애뮬레이터는 떠 있는 상태였지만, 개발 중인 앱이 구동이 안되었지요..

 

 

----------------------------------------------------------------------------------------------------------------------------------

Launching lib\main.dart on Android SDK built for x86 in debug mode...
Running Gradle task 'assembleDebug'...
√  Built build\app\outputs\flutter-apk\app-debug.apk.
Installing build\app\outputs\flutter-apk\app.apk...
Error: ADB exited with exit code 1
Performing Streamed Install

adb: failed to install ...\build\app\outputs\flutter-apk\app.apk: Failure [INSTALL_FAILED_INSUFFICIENT_STORAGE]
Error launching application on Android SDK built for x86.

----------------------------------------------------------------------------------------------------------------------------------

 

 

분명히 어제까지만 해도 잘 뜨던 앱이었는데.. 그냥 딱히 뭐 다른 것을 한 것도 아니었는데.. 갑자기 위와 같은 오류가 뜨니 조금 난감했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면 상위에 드는 해결책들 대부분이 에뮬레이터를 새롭게 띄우거나 기존 받았던 앱이나 불필요한 앱을 삭제하면 된다고 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애뮬레이터를 종료시키고 새롭게 띄워도 안되었거든요.. 그리고 불필요한 앱이 뭔지도 잘 감이 안와서.. 

 

그런데 사실 에러메시지를 보면 대충 뭔가 느낌이 옵니다.

 

Failure [INSTALL_FAILED_INSUFFICIENT_STORAGE]

 

뭔가 저장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지요...

많은 글에서 안내하는 방법대로 애뮬레이터 새로 띄워도 저장공간 문제라면 결국 언젠가는 다시 발생하는 문제일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좀 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애뮬레이터의 저장 공간을 늘려 주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디바이스 매니져에서 현재 구동중인 애뮬레이터 디바이스의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디바이스 설정 화면이 뜨면 하단에 있는 'Show Advanced Settings'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합니다.

 

 

Verify Configuration 화면에서 아래로 좀 스크롤하다 보면 아래와 같이 Memory and Storage 설정 부분이 있습니다.

오류 메시지 자체가 저장공간(Storage)가 부족한 것이므로 Internal Storage 의 저장 공간을 좀 늘려주면 해결될 것 같습니다. 어차피 컴퓨터 하드디스크 공간도 여유가 많은데, 애뮬레이터의 저장공간이 800MB 정도로 밖에 안잡혀 있는게 매우 적은 공간을 잡아둔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800M 공간이면 좀 많이 작은거죠? 요즘 적어도 128~256GB는 쓰고, TB급도 나오는 마당이니..)

 

 

좀 넉넉잡아서 2배로 늘려주었습니다. 인심 좋게 2배 1600MB 까지 늘려줬지만, 사실 뭐 이것도 엄청 크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800MB에서 잘 되던 것이 갑자기 문제가 있었으니, 1600MB가 정도면 널널하겠지요?

 

 

다시 앱을 구동시켜 보겠습니다.

 

 

콘솔 창에도 오류는 발생하지 않고, 애뮬레이터에 앱도 정상적으로 구동되었습니다.

해결방법이 다양한 것 같기는 하지만, 오류 메시지 자체가 저장공간의 부족이었고..

실제 에뮬레이터에 할당된 저장공간도 적었던 편이라 저는 저장공간을 좀 더 늘려주는 방식으로 해결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