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쿵저러쿵


네이버 검색이 네이버 카페나 블로그의 글을 우선적으로 노출하고, 타 사이트의 블로그나 카페 등의 글들을 차별한다는 이야기가 많지요. 사실 이는 네이버 검색 파트에서 일하지 않는 이상 그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네이버가 편파적으로 정말 그럴까? 하는 의문이 들기는 하지만...

실제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면 티스토리 등의 타사 블로그의 게시물들이 생각보다 적게 노출되는 것을 보면 설마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수가 타사의 블로그보다 사용자 수가 월등히 많은 편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그렇게 느끼는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어쨌거나 우리나라에서 가장 사용자가 많은 점유율 높은 검색 사이트이다 보니, 저와 같이 티스토리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사람이더라도, 네이버를 버릴 수 없고, 어떻게든 네이버에 노출이 많이 되기를 원합니다. 사실 지금 이 블로그도 개설한지 6개월도 채 되지 않아 (정말 열심히 운영할때) 알 수 없는 이유로 네이버 검색에서 제외되는 문제(소위 말하는 저품질 블로그)를 겪기도 했습니다.

 

상업적이거나 선정적인 글을 전혀 게시한 적도 없고, 다른 게시물의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거나 한적도 없는 상황에서 참 좌절 스러웠지요. 당시에 많이 공유되던 저품질 블로그를 빠져나올 수 있는 방법이란 방법은 다 사용해보았지만, 해결 방법은 없었고, 1년정도 지나니까 다시 네이버로부터의 유입이 조금씩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제 블로그의 95%는 구글에서 유입됩니다. 한 번 떨어진 네이버 유입은 회복되기 어려운가 봅니다. 아니면 개발자 블로그이다 보니, 구글 유입이 많은 것일 수도 있겠지요..

 

서론이 길었는데, 어찌되었든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상 네이버 검색에 잘되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검색에 잘 나오는 웹사이트로 만들고 싶다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라고 합니다.

 

오늘은 간단히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만으로 검색이 잘되는 것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여 어느 정도는 개선이 가능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품질에 한 번 빠진 블로그는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해도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webmastertool.naver.com/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뜹니다.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하세요!

 

 

 

로그인하신 후, 사이트 탭에서 [사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 등록된 사이트가 있다면 사이트 목록이 뜰 테고, 없다면 사이트 추가만 가능한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자신의 블로그(티스토리 또는 타사의 블로그, 물론 네이버 블로그도 가능!)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2차 도메인으로 연동하였다면 해당 도메인을 입력하셔도 됩니다.

 

오즈의 개발자는 ozit.tistory.com 이지만, ooz.co.kr 도메인도 연동되어 있지요.

 

그런데 하나의 블로그를 여러 도메인으로 사용하시는 경우, 굳이 2개의 도메인을 웹마스터 도구에 모두 등록하실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네이버 봇이 수집하는데에 중복 문서로 인식할 우려가 있으므로 한 개의 도메인만 등록하여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에서도 '같은 내용이라면 되도록이면 단일 호스트 명, 단일 URL을 사용하도록 설정해 주세요.'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등록하려는 사이트(블로그)가 정말 자신의 것이 맞는지 검증이 필요하겠지요.

 

다른 사람의 사이트를 마음대로 등록 관리하는 것은 문제가 될 테니까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사이트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경우, 가장 간단한 인증 방법은 HTML 태그 두번째방법입니다.

 

두번째 항목인 'HTML 태그'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인증이 가능하다면 다른 방법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만, 여기서는 두번째 방법에 대해서만 설명드려요.)

 

 

 

 

 

사이트 소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아래의 HTML 메타 태그를 사이트 홈페이지에 삽입하라고 합니다.

 

이제 해당 메타 태그를 복사하고, 티스토리의 관리자(admin)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꾸미기 - HTML/CSS 편집] 메뉴를 선택합니다.

 

HTML을 수정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head></head> 태그 안에 위애서 복사한 태그를 삽입합니다.

 

<head></head> 태그 안이라면 어느 위치에 삽입하여도 상관없습니다.

 

아래는 제 블로그에 인증 코드를 삽입한 화면입니다. 상단의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와서 사이트 소유 인증 페이지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시간이 걸리는데 네이버에서 해당 인증 코드를 정상적으로 확인하였다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소유 확인 완료 메시지가 뜹니다.

 

 

 

 

이제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되었습니다!

 

아래 등록된 블로그를 마우스로 클릭해 보세요.

 

 

 

 

이제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여 등록된 블로그의 네이버 검색 및 수집 현황에 대해 상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이 더 잘되도록 RSS 주소나 사이트 맵 등을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수집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수집 시, 페이지 자체에 오류가 있는지, 또는 페이지가 수집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여부 등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차 후 기회가 되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