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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운영/블로그팁

사이트에 구글 웹로그 분석 도구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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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시면 실제 사이트를 얼마나 많은 사람이 방문하고, 페이비뷰(PV)가 발생하였는지 등등이 궁금하실 텐데요.

 

예전(물론 요즘도 그렇게 사용하는 곳이 많지만)에는 웹 사이트 첫 페이지에 방문자수를 카운팅하여 보여주는 라이브러리나 코드를 심어놓아 사용하는 사이트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과거 그러한 라이브러리 등은 어느 정도 한계가 있었고, 실제 어떤 마케팅이나 체계적인 분석 자료로써는 미흡한 점이 많았습니다.

그렇다고 개인 사이트나 블로그에 그러한 방문자수를 체크하고, 분석할 만한 도구를 개발하여 삽입한 다는 것이 프로그램 개발자도 아닌 일반인에게는 쉬운 일이 아니지요. 설령 개발자라 하더라도 정말 좋은 분석 도구를 만드려고 하다보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작업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시간도 많이 걸리지요.

 

하지만!!! 우리에게는 역시 Google이 있습니다!! ㅎㅎㅎ

 

구글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연동을 통해 사이트의 웹 로그를 분석하여 주는 툴을 무상으로 제공하여 줍니다.

이 툴을 어떻게 사이트에 연동하는지 알아보고,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웹로그 분석)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www.google.com/analytics

 

 

두둥! 엔터프라이즈급 웹로그 분석!

 

메인 타이틀만 봐도 뭔가 있어 보입니다. ㅎㅎㅎ

 

 

구글 계정이 있다는 가정하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된 적이 없는 계정이라면 가입 페이지와 [가입] 버튼이 나타납니다.

 

[가입] 버튼을 클릭하여 1단계로 Google 애널리틱스 가입을 진행합니다.

 

 

 

 

어떤 사이트에 대한 웹 로그를 추적하고 분석할지에 대해 결정하고, 정보를 입력합니다.

일반 웹 사이트를 추적할 것이므로 웹 사이트를 선택하고, 웹사이트의 URL 등, 필요한 정보를 모두 입력합니다.

 

 

 

또한 하단의 체크 항목들은 모두 가급적 체크한 후, 하단의 [추적ID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다면 방금 등록한 사이트에 대한 웹 로그를 구글이 직접 추적하고, 분석하기 위한 javascript 코드를 만들어 줍니다.

 

 

 

 

 

바로 위의 빨간색 박스로 된 부분이 구글에서 사이트에 할당해준 코드 입니다. 고유의 추적ID와 함께 사이트에 삽입할 javascript 코드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이제 이 코드를 사이트에 삽입해 주면 됩니다. 가급적 추적을 위한 모든 페이지에 추가해야 하는데, 일일이 모든 페이지에 삽입하는 것보다는 웹사이트의 공통 페이지에 한 번만 추가해주면 관리하기가 편하고, 모든 페이지에 동시 적용이 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제 사이트의 공통 페이지에 구글에서 제공한 추적 코드를 <head></head> 태그 내에 삽입하였습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곧 구글 애널리틱스가 사이트의 웹 로그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줄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 페이지입니다.

 

구글 웹 로그 분석 도구가 설치된 사이트의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여 그래프와 수치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글 웹 로그 분석 도구는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줍니다.

 

실제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 수치부터, 페이지 뷰 수,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하여 머문 평균 시간까지 계산하여 보여줍니다.

또한 수집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연령과 성별 등의 인구 통계, 접속한 브라우저의 언어, 그리고 실제 접근한 나라(지역)도 알 수 있습니다.

이 보다 더 상세한 분석 데이터도 보여줍니다. 또한 실시간 세션까지 확인하여 현재 사이트에 접속해 있는 사용자 현황도 확인 가능합니다.

 

개별 메뉴들을 클릭하시면 구글이 추적 코드를 통해 기록한 다양한 지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 웹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단순한 통계 데이터 열람을 위한 용도를 넘어, 사이트 운영과 마케팅에도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이트나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고 계신다면 한 번 직접 적용하여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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