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쿵저러쿵


내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또는 사이트의 게시물들이 네이버에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특별히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티스토리나 이글루스 등의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는 경우, 내 블로그나 사이트가 네이버에 제대로 검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네이버에 내 글들을 노출 시키기 위해 네이버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여 사이트를 등록하고, 개별 페이지들의 글들을 수집요청하여 네이버 검색 색인에 등록하는 방법을 사용하지만(필수), 이렇게 하더라도 정상적으로 수집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영원히 네이버 색인이 안되는 경우도 있고, 오랜 시간이 지나 색인되어 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 따라서 노출/비노출 되는 것이니, 왜 색인이 안되는지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습니다.)


개설한 블로그나 사이트의 게시물들이 네이버에서 잘 검색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네이버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site:사이트주소

site:티스토리블로그주소


아래 처럼 말이지요.

site:ooz.co.kr (자신의 사이트 또는 블로그 주소)



검색 후, 통합검색에서 확인하시지 마시고, 아래처럼 '웹사이트' 탭을 눌러 이동합니다.

site옵션으로 검색된 결과는 웹사이트 영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oz.oc.kr 도메인으로 시작하는 사이트와 하위 페이지들이 표시됩니다. 물론 네이버 검색 서버에 색인된 페이지들만 노출됩니다. 색인되지 않은 페이지들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아래처럼 특정 서브 페이지도 색인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색인이 되어 네이버 검색 서버에 등록되어 있다면 아래처럼 검색이 됩니다.


만약 네이버 검색 서버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처럼 검색결과가 없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러한 경우, 웹마스터도구를 통해서 다시 색인 요청을 하면 되겠지요.

하지만 페이지 내용이 네이버 검색 노출 조건에 맞지 않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거나 검색 정책에 맞지 않는 컨텐츠라면 색인 요청을 하더라도 색인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 정책은 알 수 없으므로.. 색인이 계속해서 되지 않는다면 새로 내용을 작성하거나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내 블로그 페이지들이 네이버에 제대로 노출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