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운영/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플로팅 배치 규정 위반인가?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플로팅 배치 규정 위반인가?


애드센스를 하시는 분들의 고민은 항상 같습니다.

광고 위치를 적절한 곳에 배치하고, 사용자에게 적합한 광고가 잘 배치되어 많은 클릭률을 일으켜 수익을 극대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최대한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많은 애드센스 사용자 분들은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고 있지요.


아마 많은 분들이 생각해보셨거나 아니면 실제 실행해 옮기셨던 분들도 계실것 같습니다.

블로그나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에게 광고가 지속적으로 보이게 되다면 어떨까?


보통 페이지를 스크롤하면 특정 영역에 표시되고 있던 광고는 가려져셔 보이지 않는게 맞습니다. 그런데 플로팅 형태(사용자가 스크롤을 내려도 계속 특정위치에 고정되어 광고가 노출 되는 방식)로 광고를 배치하게 되면 사용자가 포스팅 글을 읽는 내내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스크롤하든 상관없이 항상 고정된 위치에 광고가 계속 노출되기 때문에 블로그에 방문한 사용자에게는 지속적으로 광고가 노출되는 효과가 있고, 또 그렇게 되면 자연스레 클릭률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어찌 보면 정말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그리고 플로팅 애드센스 광고 배너를 구현하는 것도 어려운 방법이 아닙니다. 웹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검색하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코드도 많이 있으니까요.

이 방법을 적용하면 수익이 최소 몇십프로 이상이 뛸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가끔 이런 블로그나 사이트를 발견하기도 하지만..

플로팅 애드센스 광고 배치는 규정 위반입니다.

아래는 구글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광고 게재위치 정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출처 :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위치 정책


올바른 광고 게재 방법과 또 올바르지 않은 광고 게재 방법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플로팅 애드센스는 '부자연스로운 방식으로 광고에 대한 관심 유도' 라는 항목을 클릭하여 보시면 해당 내용이 있습니다.



안전하고 긍정적인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Google에서는 데스크톱에서 사용자가 페이지를 스크롤하거나 탐색할 때 페이지의 '고정'되거나 '플로팅'되는 위치에 광고를 게재하는 행위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데스크탑 환경에서 사용자가 페이지를 스크롤할 때, 페이지에 고정되거나 플로팅되는 위치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해서는 안된다는 내용입니다.



앗! 그럼 여기서 잠깐.

위의 내용은 데스크탑에 대해 한정하여 설명하고 있고, 모바일 웹의 Google 앵커 광고는 허용한다고 되어 있는데, 그럼 모바일 환경에서는 가능하다는 것일까요?

내용을 좀 더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정확히 모바일 환경에서도 데스크탑과 동일한 방식의 플로팅 광고를 게재하는 것은 위반입니다.

대신 구글 애드센스는 자체적으로 모바일 환경에서의 플로팅 광고 게재 방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바로 모바일 전용 광고인 앵커/오버레이 광고 형태입니다.



해당 광고는 블로그 포스팅 하단에 표시되어 플로팅되어 노출되는 광고 형식으로 구글 애드센스에서 허용 및 제공하고 있는 유일한 플로팅 방식의 광고 형태입니다. 사용방법도 간단합니다. 상태를 ON 시키고,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광고 코드(기존과 비슷한)만 삽입해주면 됩니다.


결론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플로팅 방식으로 고정하는 것은 규정 위반입니다!

하지만, 모바일 환경에 한해서 구글에서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앵커/오버레이 광고 방식의 플로팅 방식은 허용한다입니다!


애드센스를 통해 안정적인 수입을 올리기 위해서라면 구글의 규정을 잘 따라야 겠지요? 가능한 구글애드센스 프로그램의 정책 위반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잠깐만 써보면 어떨까하는 유혹이 있을 수도 있고, 또 구글이 해당 규정 위반을 발견하는데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지만, 일단 한 번 잘못 걸리면 최악의 경우, 계정 정지, 애드센스 수입 지급이 취소될 수 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