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쿵저러쿵


깃(git)으로 소스를 관리하다 보면 hotfix 나 feature 브랜치들을 제때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로컬이든 리모트든 브랜치가 난무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삭제해주거나 특정 시점이 지난 브랜치 또는 이미 머지된 브랜치들을 자동으로 삭제해주는 처리를 해주지 않는다면 많은 브랜치들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깃 브랜치(git branch)들을 하나씩 클릭해가면 삭제하는 것도 일인데, 한번에 삭제할 수는 없을까요? 

git command 명령어로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브랜치들을 일괄 삭제하는 방법도 있는데, 소스트리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삭제하기 원하는 브랜치들을 일괄 선택하여 한번에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소스트리를 이용하여 깃 브랜치 여러개를 한 번에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깃 브랜치 일괄 삭제)

사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소스트리 상단의 'Branch' 메뉴를 선택합니다.

 

Branch 다이얼로그 상자가 뜹니다. 

우리는 브랜치들을 삭제할 것이니, 'Delete Branches' 탭 메뉴를 선택합니다.

 

여기에는 local, remote 상관할 것 없이 모든 브랜치가 나타납니다.

 

아래처럼 삭제하기 원하는 브랜치들을 선택해줍니다. (사실 많으면 이것도 일이긴 합니다.)

merge 상태 여부 상관없이 강제 삭제를 하기 원하시면 하단의 'Force delete regardless of merge status'를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Delete Branches' 버튼을 클릭합니다.

 

삭제하기 위해 선택한 브랜치 목록이 뜨며, 최종 확인 창이 나타납니다. 'OK'를 눌러 깃 브랜치 삭제를 진행합니다.

 

브랜치 삭제 진행 상태창이 뜹니다.

아래처럼 상세 진행 상태를 보시려면 'Show Full Output' 체크박스를 체크해주세요.

진행 내용을 보시면 알 수 있으시겠지만, 순서대로 브랜치를 하나하나 삭제합니다.

모든 브랜치가 정상적으로 삭제되었다면 'Completed successfully' 메시지가 뜨고, 'Close'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창을 닫고 소스트리 브랜치를 확인해보시면 삭제된 브랜치들이 모두 없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스트리(SourceTree) 툴을 이용하여 깃 브랜치(git branchs) 여러 개를 한번에 쉽게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