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쿵저러쿵


티스토리 블로그들의 주소를 보면 모두

oooo.tistory.com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혹시 나만의 독특한 주소를 가지고 싶다고 하신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예를들면 일반 도메인 같은 주소 말입니다.

(아래는 그냥 임의로 예시로 작성한 주소이니 있는지 없는지 모릅니다. ㅎㅎ)

 

* www.abcde.com

* good.myblogyaho.co.kr

* www.muljomdao.net

 

즉, tistory란 사이트의 종속된 사이트가 아니라 마치, 일반 사이트라고 사람들이 여기게 될 그런 주소입니다.

이러한 기본 형태의 티스토리 도메인(oooo.tistory.com)외에 2차 도메인을 사용할 있도록 티스토리에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먼저 나만의 도메인을 자신의 블로그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도메인을 보유하고 있어야 겠죠?

도메인이 없으시다면 먼저 도메인을 구입한 다음에 이번 포스팅을 읽어주세요~^^

 

도메인 구입에 대한 포스팅 URL : http://www.ozit.co.kr/114

 

 

이제 구입한 도메인을 내 티스토리와 연결해 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KSDOM 이라는 도메인 구매 대행 업체의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기타 Dotname, Gabia. Whois 등 다른 도메인 구매 대행 업체도 거의 동일한 방식입니다. (사실 연결하는 방법이 복잡하지 않습니다.)

 

1. 자신이 구매한 도메인을 확인합니다.

 아래의 도메인 중에 ozit.co.kr 도메인이 제 티스토리와 연동하기 위해 구입한 것입니다. 그러니 ozit.co.kr 도메인을 제 티스토리와 연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로 네임서버는 해당 도메인 구매 대행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기본 네임 서버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별도의 DNS 서버를 가지고 있고, 운영하고 있다면 해당 DNS를 네임 서버로 설정하고, 해당 서버에서 웹DNS를 설정해주셔도 되지만, 일반 개인이 하기에는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입니다.)

 

 도메인(ozit.co.kr)을 선택한 후, 아래의 메뉴에서 [웹 DNS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도메인(ozit.co.kr)의 HOST 정보를 설정합니다.

 도메인 대행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DNS 서버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아래와 같이 웹DNS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내용은 확인하실 필요 없이 하단의 별도로 박스해놓은 내용만 보시면 됩니다.

 

 

 호스트 추가 기능을 이용하여 2개의 호스트를 추가합니다.

 

 호스트명

 레코드타입

레코드내용 

TTL 

우선순위 

 

A

110.45.229.135

21600

0

www

A

110.45.229.135

21600

0

 

첫번째는 http://ozit.co.kr 도메인으로 접속 시에 대한 처리이고, 두번째는 http://www.ozit.co.kr 도메인으로 접속 시에 대한 처리입니다.

 

www를 붙이든지, 붙이지 않든지, ozit.co.kr 도메인을 브라우저 URL입력창에 입력하면 저의 블로그로 이동하게 됩니다

 

레코드 내용 중에 110.45.229.135 는 티스토리의 웹DNS 서버 주소입니다.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연동을 위한 웹DNS 서버 주소는 현재 아래와 같이 2개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둘 중에 하나 어느것을 '레코드내용'란에 입력해도 무방합니다.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연동을 위한 웹DNS 서버 아이피 주소

110.45.229.135

180.70.134.239

 

 

 

이제 도메인 호스팅 업체에서 해야할 작업은 모두 끝났습니다.

 

일방적으로 우리는 도메인 호스팅 업체에서 www.ozit.co.kr 또는 ozit.co.kr 도메인 질의가 들어오면 티스토리의 서버로 보내는 작업만 했지, 실제 티스토리 서버에서 이를 받아서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은 하지 않았습니다.

 

 

3.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2차주소 를 설정합니다.

 www.ozit.co.kr 또는 ozit.co.kr 도메인 질의 요청이 온 경우 티스토리 웹DNS 서버에서 인식할 수 있도록

 [환경설정 - 기본 정보 페이지]로 이동하여 주소 설정 - 2차주소에 도메인 입력란에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도메인 구매 대행 업체에서 웹DNS 호스트 정보를 티스토리 서버로 제대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브라우저 URL 입력창에 ozit.co.kr 도메인을 입력하면 ozit.tistory.com 블로그와 동일한 페이지가 뜨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ww.ozit.co.kr 도메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참고 - 2차도메인 연동 원리)

누군가가 www.ozit.co.kr 도메인을 브라우저 URL입력창에 입력하게 되면 전 세계에 퍼져있는 DNS서버 간의 정보 공유를 통해 www.ozit.co.kr 도메인 주소에 대한 정보를 어느 DNS 서버가 가지고 있는지 찾게 됩니다.

www.ozit.co.kr 도메인은 도메인 호스팅 업체의 DNS 서버를 사용하도록 해놓았으므로 결국 도메인 호스팅 업체의 DNS서버로 이 도메인과 연결된 웹 호스트 IP 주소를 질의 요청 하게 되고, 우리는 www.ozit.co.kr 도메인의 웹호스트 주소를 110.45.229.135 IP를 가진 서버로 설정하였으므로, 도메인 호스팅 업체의 DNS 서버는 다시 110.45.229.135 서버에 웹 페이지 정보를 질의 요청하게 됩니다.

이를 전달받은 티스토리 웹DNS 서버(110.45.229.135)는 www.ozit.co.kr 도메인이 ozit.tistory.com 블로그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3번째 단계에서 설정)을 알기 때문에 해당 블로그 페이지를 전달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주게 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14

  • 작성하신 포스팅 유익하게 잘 봤습니다! 궁금한게 있는데 새 도메인으로 검색하면 나오긴하는데 http://ozit.co.kr/144같은 상세주소는 아직도 티스토리/숫자로 뜨고있는데 이것도 따로 변경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비마이보이님. 안녕하세요.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정확하게 이해했는지는 모르겠는데, 예를 들면 새 도메인 http://ozit.co.kr 으로 접속은 가능하나, 내부 상세 게시물은 여전히 http://ozit.tistory.co.kr/144 로 표시된다는 말씀이신지요?

      일단 말씀하신 것이 정확히 어떤 케이스로 말씀하신 것인지 몰라 정확한 답변이 잘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1) 블로그를 구글 또는 네이버 검색에 ozit.co.kr 로 등록하여 해당 도메인을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접속하면 ozit.co.kr 로 접속이 잘 되나, 실제 상세 페이지들에 대한 검색 결과들은 여전히 ozit.tistory.co.kr/숫자 형태로 접속된다.
      ->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검색 엔진은 무작위로 또 순차적으로 페이지를 수집하여 검색 색인에 등록합니다. 과거에 포스팅된 게시물들이 이미 ozit.tistory.co.kr/숫자 형태로 수집이 이미 완료된 상태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새 도메인을 구글에 검색 등록하셨다면 앞으로 새로 포스팅되거나 재수집되는 게시물들은 검색 엔진에서 ozit.co.kr 주소로도 수집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부분은 기다리셔야 하나 구글 검색 등록(https://www.google.co.kr/intl/ko/add_url.html) 또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 네이버 검색 등록(https://submit.naver.com/)을 이용하셔서 새로 변경된 도메인(2차 도메인)에 대한 색인을 검색 서비스 업체에 요청하시는 것이 빠릅니다.

      2) http://ozit.co.kr 사이트에 접속하여 포스팅된 게시물을 클릭하였는데, 정작 게시물들은 http://ozit.co.kr/144 가 아닌, http://tistory.ozit.co.kr/144 형태로 뜬다..
      -> 사실 이 케이스는 불가능한 케이스입니다. 아마 오류가 아닐까 싶습니다.

      위의 답변이 원하시는 답변이 아니시거나 질문을 제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였다면 다시 질문 부탁드리겠습니다.^^

    •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 상태는 오류라고 말하시는 2번상태인것같네요ㅠㅠ 실제 새도메인으로 들어가도 상세주소는 티스토리로 뜨거든요ㅠㅠ 검색엔진에는 다 등록을 해놓은 상태이니 오류변화를 기다려보는수밖에 없겠네요ㅠㅠ 감사합니다~!

  • 완전 쉽게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 안녕하세요. 이상커플님!!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신 것 같아 기분이 좋네요^^

      블로그도 이제 막 시작하신 것 같은데, 즐겁고, 자유롭게 사시는 것 같아요! 부럽네요 ㅠ.ㅠ

      그럼 항상 행복하시고, 좋은 밤 보내세요!

  • ㅎㅎㅎ 네 원래 네이버 블로그는 오래 했는데... 뭔가 마음에 안들어서(?) 티스토리로 오게 되었어요 ㅋㅋ!! 감사합니다 :)

    • 아 그렇군요!

      그럼 블로그를 이미 오래하셨겠네요^^
      어쩐지 블로그 오픈한지 얼마 안된 것 같았지만, 블로그 자체 느낌은 이미 블로그를 많이 운영해보신 느낌이 들긴 하더라구요^^

      저는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처음 시작 했는데, 그렇게 오래한 편은 아닙니다.ㅎㅎㅎ 그리고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넘어오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으신 것 같아요~

      좋은 블로그 만드시길 바랍니다. 좋은 한주 시작하세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도메인 등록이 바로 되는건 아닌가바요 ㅠㅠ

    • 안녕하세요. 슈나우저님^^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메인을 구입하고 등록하는 것은 바로 적용되나, 구입한 도메인을 특정 블로그와 연결하거나 별도의 웹 서버와 연결하여 사용할 때에는 최대 2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사실 요즘은 연결과 동시에 바로 접속되는 경우도 있고, 길어도 6시간 이내면 되는 것 같더라구요. ㅎㅎㅎ)
      새로 구매하신 도메인을 특정 웹서버와 연결하면 이에 대한 정보(IP<->도메인)가 전세계의 각 DNS 서버에 순차적으로 전파되는데에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호스팅.kr이 싸다하셔서 덕분에 오늘 샀습니다 ^^

    • 호스팅.kr이 저렴한가요? ㅎㅎㅎ (제가 특정 업체를 추천 드린적은 없어요.ㅎㅎㅎ)

      요즘 도메인 호스팅 업체들의 서비스는 대부분 기본은 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곳에서 해도 크게 문제가 없을 거에요. 가격이 비싼 업체들이 부가 서비스가 더 많다고는 하는데, 사실 큰 차이는 못느끼구요.

      예전에는 좀 저렴한 업체에서 하면 업체 서버가 불안정하여서 문제가 생겼던 적도 있고, 고객 지원이 바로바로 안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ㅎㅎㅎ

      좋은 밤 되세요~

  • 2016.04.02 23:11

    비밀댓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지나가다님!

      단순히 도메인만 구입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결하시는 경우에는 트래픽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트래픽은 티스토리 블로그로 잡힙니다.) 별도의 서버/웹 호스팅을 받아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만 트래픽 관리를 하시면 됩니다.^^

      좋은 밤 되세요~

  • juanshpark 2016.10.13 10:18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