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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컴퓨터/컴퓨터활용

네트워크 프린터를 로컬 프린터로 등록하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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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팅 제목을 네트워크 프린터로 민원24등의 증명 서류(주민등록등본) 출력하기 이렇게도 할까 생각해보았습니다. ㅎㅎ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발급하는 각종 증명 서류등은 예전에는 무조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하였지만, 인터넷이 발달한 요즘에는 인터넷으로도 쉽게 각종 서류 등을 편리하게 집에서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주요 증명서 및 등본(주민 등록 등본) 등이 항상 PC에 직접적으로 연결된 프린터를 통해서만 출력 가능하다는 것을 경험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예를 들면 회사에서 연말 정산을 하다가 제출을 요하는 증빙 서류 중에 주민 등록 등본이 있다는 것을 알고, 이를 회사의 네트워크 프린터로 출력하려 하니, 민원발급불가 라는 안내가 뜨고 출력이 불가합니다.

 

 

 

첫번째 프린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된 프린터인데, 지원여부에 [민원발급불가] 라는 표시가 나와있고, 선택하여 출력하려고 해도 출력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해결 방법이 없는 것일까요?

해결 방법은 있습니다. 단 해당 프린터의 IP주소 프린터의 모델명을 알아야 합니다.

 

프린터(또는 복합기)의 IP주소는 직접 프린터로 가서 설정 화면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프린터마다 설정 화면이나 제공해주는 정보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는 직접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아니면 보통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라면 프린터 등, 회사의 비품 및 장비 등을 관리하는 담당자가 있을 것입니다. 담당자에게 IP를 문의합니다.

 

위의 프린터 선택 캡쳐 화면 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IP로 연결되는 네트워크 프린터는 발급 가능합니다.] 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 민원24 홈페이지에서 2월 6일날 캡쳐한 화면인데, 안내에 오타가 있네요. 네크워크 프린터라니.. ㅡ.ㅡ;

한 두명이 쓰는 서비스도 아니고, 국민 전체가 쓰는 서비스인데, 좀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위의 2가지 방법 외에도 프린터 또는 복합기의 IP를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몇가지가 더 있습니다만 일반 사용자가 하기에는 좀 더 번거로운 일이 될 것 이기 때문에, IP를 일반적인 경로로 알아내기 어려우시다면 죄송합니다만ㅠ.ㅠ 로컬프린터가 연결된 PC를 찾아 발급하시거나 주민센터에서 발급 받으시는 것이 더 편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의 사항이 준비되어 있으면 됩니다.

 

* 프린터의 IP를 알고 있습니다.

* 프린터의 정확한 모델명을 알며, 드라이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는 윈도우에서 기본 지원하는 모델인 경우, 모델명만 알아도 될 수 있습니다.)

 

 

1)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 보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장치 및 프린터 화면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프린터 추가]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설치할 프린터 유형 선택

 * '로컬 프린터 추가' 를 선택합니다.

 * 실제는 네트워크 프린터이지만, IP를 알고 있는 경우, 로컬 프린터 형태로 인식되도록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프린터 포트 선택

 * '새포트 만들기'를 선택한 후, 포트 종류에서 Standard TCP/IP Port를 선택합니다.

 

 

 

 

5. 프린터 호스트 이름 또는 IP 주소 입력.

 * 프린터의 호스트명 또는 IP 주소를 '호스트 이름 또는 IP 주소(A)' 란에 입력합니다. 포트 이름은 자동으로 기입되며, 동일한 이름이 있는 경우, 알아서 다른 이름을 설정해 줍니다. (이름 뒤에 _2, _3 를 붙이는 방식)

 

 * 하단에 '프린터를 검색하고 사용할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선택' 체크박스가 있는데, 이를 체크하고 진행하셔도 됩니다. 단, 시스템에서 정확한 프린터 드라이버를 검색하지 못하는 경우(모델이 다르게 검색되는 경우), 제대로 인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프린터 드라이버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체크를 한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프린터 드라이버를 별도의 파일로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린터를 검색하고 사용할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선택' 체크 하지 않은 상태)

 

 *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6.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 설치할 프린터 드라이버를 선택합니다. 프린터 드라이버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목록에서 선택하시고, 가지고 있다면 화면 중간 우측의 [디스크 있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7. [디스크 있음] 버튼을 클릭했다면 하드디스크에 드라이버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드라이버 설치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은 확장자가 inf 로 되어 있습니다. 정확하게 드라이버 경로로 이동했다면 아래와 같이 드라이버 설치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이 보입니다. 파일을 선택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8.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 시스템은 어떤 제조사의 프린터인지 또 해당 드라이버가 어떤 프린터 설치를 지원하는지에 따라 아래처럼 설치 가능한 프린터 목록을 표시합니다. 우리는 프린터 모델명을 알고 있으므로 하단 목록에서 해당하는 프린터를 선택한 후,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어떤 버전의 드라이버를 사용하시겠습니까? (선택)

 * 이 화면은 동일한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프린터가 이미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시스템에 최초로 설치되는 모델의 프린터라면 아래의 화면은 나타나지 않고, 바로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 '현재 드라이버 바꾸기'를 선택한 후. 진행합니다. (현재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버 또한 정확한 드라이버 모델이라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버 사용(권장)' 선택 후,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10. 프린터 이름 입력

 * 사용자가 구분하기 위한 프린터 이름을 입력합니다. 기본 이름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고, 자신만의 이름을 지어 주셔도 됩니다.

 

 

 

 

11.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중입니다.

 

 

 

 

12, 프린터 추가가 완료되었습니다.

 * 프린터가 정상적으로 추가 완료되었습니다.

 * 마침을 눌러 종료합니다. 제대로 인쇄 되는지 바로 확인해 보시려면 [테스트 페이지 인쇄] 버튼을 클릭하세요.

 

 

 

 

13. 제어판에서 설치된 프린터 확인하기

 * 프린터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방금 설치한 프린터를 기본 프린터로 설정하시려면 프린터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표시되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기본 프린터로 설정]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본 프린터는 아래 이미지 처럼 녹색 체크 아이콘이 붙어있습니다.)

 

 

이제 민원24의 사이트로 가서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하려고 하시면 발급 가능 상태로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네트워크 프린터로도 민원 24의 각종 증명 서류들을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회사 프린터 같은 경우는 공용 프린터이므로 항상 개인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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