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쿵저러쿵


OTP 화면에 dnLd12 라는 알 수 없는 문자가 표시되었는데...



OTP는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로, 가지고 다니기 참 번거롭기는 하지만.. 

돈을 이체하는 등의 은행 업무를 온라인으로 진행할 때 없어서는 안되는 기기입니다.


요즘 카카오뱅크 등의 인터넷 은행에서는 OTP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도 하지만(고액의 경우에는 필요함!), 여전히 시중 은행들은 OTP를 사용하지요.. 물론 최근에는 시중은행 등도 빠른 이체 등 OTP 없이 이체가 가능한 방법을 제공하기는 합니다만 이는 제한적인 경우에 사용 가능하지요.


늦은 저녁 돈을 이체할 일이 생겨 송금을 하려고 하는데, OTP 숫자를 입력하기 위해 OTP 전원을 켜니 아래와 같이 알 수 없는 문자가 표시되었습니다.


dnLd12 라는 문자 같은데요.




버튼을 몇번을 눌렀다 켜도, 꾹 오래 눌렀다 켜도 표시되는 것은 저 알 수 없는 dnLd12 라는 문자만 표시됩니다. 

다행히도 간편결제 앱에 국민은행 계좌를 등록해 두어 해당 앱을 통해 돈을 송금하기는 했지만..


어찌되었든 OTP 기계가 저렇게 오류가 발생하니 난감했습니다.

다음날 은행을 방문하여 물어보니, 배터리가 다 된 것 같다고 답변을 주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OTP의 수명은 2~3년 정도로 안내를 받았었는데, 사실 사용한지 1년 반도 되지 않은 시점이었거든요. 담당 직원분께서는 해당 OTP기계의 배터리가 불량이었던 것 같다는 안내와 함께 무료로 새 OTP를 재발급 해주셨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OTP 재발급 비용이 5000원 (스마트OTP의 경우 1만원)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처럼 배터리 수명 보증 기간보다 일찍 고장나거나 하는 경우에는 무료로 재발급 해준다고 하더라구요.


혹시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셨다면 딱히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가까운 은행 지점에 방문하시어 새 OTP를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