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쿵저러쿵


요즘 일본제품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일본산 제품 불매 운동을 위해 일본 제품 리스트도 인터넷 카페나 SNS를 통해서도 계속해서 퍼지고 공유되고 있는데요.

우리가 알게 모르게 침투한 일본 제품이 상당히 많아 사실 일본 불매 운동을 하고 싶어도 그 리스트를 다 외우고 다니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국내 기업과 합작하여 제품을 공급하거나 일본 기업이 국내에 자회사(판매 법인)을 만들어 제품을 한국산처럼 파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러한 경우, 제품 판매 업체 정보만 봐서는 일본 제품인지 구분하기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는 우리나라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반 사람들이 구분하기 힘든 일본 제품을 찾아 소개하는 영상인데요.. (비슷한 유튜브 영상이 많이 나오고 있지요. 그중에 하나를 가져와 본 것입니다.)

 

영상에는 엘지유니참, 라이온코리아, 맨담코리아 등의 업체가 나옵니다.

이 업체들은 국내 기업과 합작하여 일본 제품을 판매하거나 한국에 지사를 만들어 일본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입니다.

사실 위의 업체 이름을 보고 아 일본 회사 구나 알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저도 이 영상을 보고 처음 알았습니다.

 

좀 더 쉽게 일본 제품을 구별하는 방법이 요즘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공유되고 있는데요. 

바로 제품의 바코드를 보고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위의 바코드 정보를 보면 앞의 3자리 숫자가 국가코드 정보입니다.

우리나라 국산 제품의 경우, 88로 시작합니다. 즉 한국 국가 바코드는 88로 시작합니다.

 

일본의 경우, 아래와 같이 49 또는 45로 시작되는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일본산 제품의 경우, 바코드가 45 또는 49 로 시작하는지만 확인하면 된답니다.

 

※ 하지만 아쉽게도 위와 같은 바코드 식별법은 일본에서 생산되어 우리나라로 직수입되거나 한 경우에만 사용한 가능한 방법입니다. 위의 영상에서 처럼 국내기업이 정식 수입하여 물건을 들여오거나 국내에 판매법인을 만들어 판매하는 경우에는 바코드 국가 코드가 88로 표시되기 때문에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출처 : http://cafe24.daum.net/subdued20club/ReHf/2362224?svc=popular

영상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uY3yCPq623A

 



Comment +0